opinion

[밴쿠버 올림픽] 메달순위, 세계표준은 금메달 우선

patapata 2010. 2. 16. 18:29

늘 올림픽이 되면, 메달 수 집계 기준을 갖고 많은 분들이 토론을 합니다.

'올림픽은 모름지기 금메달'이라며 금메달을 우선시하는 집계기준과, '그럼 동메달 100개가 금메달 하나보다도 못하단 말이냐'며 메달 총 수를 갖고 집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갈리지요.

 

그냥 이런 정도로 이야기가 오고가면 좋은데, 글로벌 스탠다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저도 슬슬 불편해지기 시작합니다. 주로 메달수 집계를 주장하시는 분들이 '이게 글로벌스탠다드'라고 주장하시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검증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금메달 우선보다는 메달 수 집계가 메달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선진국들이 메달 수 집계를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닙니다. 단지 제 생각이 그렇다는 거죠.

그리고 IOC는 공식 메달 집계를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메달 집계 페이지도 매번 기본 설정이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원래 메달 수 집계를 우선했던 캐나다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이번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의 메달 집계는 '메달 총수 우선 / 금메달 우선 집계는 별도 제공'입니다.

 

 

밴쿠버올림픽 공식페이지(www.vancouver2010.com)의 메달 집계는 기본적으로 메달 총 수입니다. 2/16 현재 한국이 메달 3개로 5위로 나오지요.  

 

 

하지만 Gold 부분을 누르면 금메달 갯수 중심으로 다시 정리해 제공합니다. 같은 시점 한국이 3위입니다.  

 

올림픽 공식홈페이지에 메달 총 수 우선으로 되어 있으니 이게 올림픽 기본아니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만, 베이징 올림픽 때는 금메달 우선 방식이 공식 홈페이지의 기본 노출이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메달 순위에 금메달 우선으로 중국이 1위로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밴쿠버 공식 홈페이지 처럼 미국/캐나다는 기본적으로 메달 총 수를 갖고 순위를 집계합니다. 사실 이런 방식이 미국에 유리하기도 하지요. 2008년 베이징올림픽의 경우 금메달 숫자로는 중국이 1위였지만 메달 총수로는 미국이 1위였습니다.

 

아무튼 그럼 다른 나라는 어떨까요?

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호주/중국/일본, 그리고 주최국 캐나다와 미국 정도를 찾아보겠습니다.

  

영국은 BBC로 달려가 봤습니다. 금메달 우선 방식이네요. 메달 총수는 숫자만 보여줄 뿐 소팅을 해주지 않습니다. 금메달 우선의 관행이 분명함을 알 수 있습니다.

 

 

 

 

프랑스의 르몽드입니다. 금메달 우선입니다. 메달수 집계 소팅기능은 지원합니다.

 

 

 

독일은 야후에서 확인해 봤습니다. 미국계인 야후!임에도 금메달 우선입니다. 메달수로만 보는 소팅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탈리아입니다. 야후!에서 확인했습니다. 금메달 우선입니다. 전체 테이블로 들어가 봐도 메달 총 수로 보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호주로 가봤습니다. 야후!와 채널7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페이지입니다. 역시 금메달 우선입니다. 메달 총수로 볼 수 있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일본입니다. 요미우리 계열의 스포츠호치에서 찾아봤습니다. 역시 금메달 우선입니다. 합계는 메달 총 수를 표시하지 않고 합계순위라는 것으로 따로 정리했습니다만, 어찌되었건 금메달 우선이 분명하네요.

 

 

 

중국은 CCTV에서 확인했습니다. 총 메달 숫자를 세긴 하지만 금메달 우선이고 메달 총 수만 순위를 볼 수 있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주최국 캐나다입니다. CTV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메달 총 수 우선입니다. 금메달 우선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주었습니다.

 

 

 

미국의 USA투데이입니다. 역시 메달 총 수입니다. 하지만 금메달 우선으로도 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눈으로 보니 분명해 지죠? 메달 총 수를 갖고 집계하는 것은 글로벌스탠다드는 아니고 오히려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집계하는 방식이라는 것이 명확해 졌습니다. 저 역시 심증만 있었는데, 한바퀴 돌며 확인하고 나니 분명해 지네요. 오히려 국내 주요 포탈이 메달 총 수로도 볼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우리나라가 몇등인지가 그렇게 중요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세계공통의 보편적 방식으로는 2월 16일 현재 3위, 미국/캐나다 중심의 메달 수 순위로는 현재 5위 혹은 6위구나 하고 생각하심 되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