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2014 인천아시안게임 국비 지원 반대합니다

patapata 2012. 9. 11. 16:41

어제 인천을 지역구로 하는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이 '2014 인천 아시안게임에 2018 평창올림픽 수준으로 국비를 지원해 달라'는 법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기사보기

 

  건설중인 2014 인천아시안게임 주경기장 (출처=인천시)


부도직전이라는 인천시가 2014 아시안게임을 추진하면서, 5만석의 문학경기장을 두고 직접 건설비 2천억원 이상을 들여 서구 연희동에 새로 주경기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송영길 시장이 건설을 취소하려고 했는데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결국 규모를 축소해서 짓기로 했는데 이 내용이 골때립니다. 6만석 규모로 짓고 3만석은 뜯어내서 최종적으로 3만석 규모로 운영한다는건데, 5만석짜리 문학경기장이 인천에 비해 너무 작다면서 3만석짜리를 또 짓는거니까요.

 

아무 명분없는 주경기장 신설도 어처구니가 없는데, 2008년 정부가 신축을 반대하자 인천시는 '국비지원 없이 건설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한거였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두번이나 국비지원은 더 없다는 약속을 하고 진행했던 걸로 압니다. 그런데 결국 이걸 매꾸기가 어렵게 되자 지금 대선후보들을 압박하며 국비를 지원해내라고 하고 있는 겁니다.


인천아시안게임에 지원되는 국비는 확정된게 3800억원. 추가로 8000억원을 더 받으면 1조2천억원의 국민세금이 인천아시안게임 개최에 사용되는거죠. (인천시 부담은 제외한 금액입니다)

 

아시안게임이 중요한 대회이기는 하나 국비와 시비를 합쳐 2조원 정도를 들여 개최할 행사인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대박이었다는 광저우대회도 스폰서십과 중계권료 등 각종 수익으로 직접 투자비의 반도 회수하지 못했어요. 86 아시안게임은 88 올림픽의 예행연습이었다는 명분이라도 있었지, 다행히 월드컵과 연결되어 일부 비용 세이브가 있었던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과 달리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은 전임 안상수 시장의 과욕이 빚어낸 '사태'인데, 이걸 이제 와서 전국민이 같이 막아달라니. 이걸 어찌해야 할까요?

 

아시안게임은 이미 신흥개발국들이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활성화할 명분을 찾고 국내 상황을 고려해 유치전에 나서는 이벤트로 성격이 변했습니다. 더이상 잘나가는 도시들은 유치할 매력을 느끼지 못해요. 개최종목이 너무 많고 시장규모가 작아 수익발생 가능성이 낮으니까요. 관광객도 별로 모이지 않죠.

 

당장 2019년 대회도 타이페이, 두바이, 수라바야, 하노이, 델리가 유치 추진중인데, 다들 딱 보면 개최하려는 이유가 눈에 보이는 도시들입니다. 2019년과 2023년 대회 중 하나를 유치하려던 홍콩은 여론악화로 의회에서 유치추진비용이 삭감되어 유치가 중단됐습니다. 

 

일본은 64년 도쿄 올림픽 전인 58년 도쿄와 94년 히로시마 등 딱 2번 하계아시안게임을 개최. 이후에는 유치신청조차 나서지 않았다는 점을 곱씹어볼만 합니다. 영양가 있는 행사라면 왜 일본이 나서지 않을까요. 왜 홍콩 의회는 유치신청조차 반대했을까요.

 

유치도시의 개최권 반납으로 급 아시안게임을 2번이나 떠 맡아 결국 네번 개최했던 태국을 제외하면 우리나라가 1986, 2002, 2014년 등 3번이나 아시안게임을 유치 한 유일한 국가입니다. 이게 자랑이 아닙니다. OCA(아시아올림픽평의회) 좋은 일 시키는거죠.

 

추가로 투입되는 8000억원이면 그 말많았던 서울/경기 지역의 무상급식을 2년동안 할 수 있는 예산입니다. 4대강 22조원때문에 8000억원이 껌값처럼 느껴지지만 어지간한 사업은 다 추진할 수 있는 예산이예요. 전국민이 2만원씩 세금을 더 내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러고보면 국민 1인당 40만원 넘게 든 낸 4대강은 정말 ㅎㄷㄷㄷ)

 

저는 이 돈 못내겠습니다. 인천아시안게임 추가 국비지원 반대입니다. 이미 당선되면 국비지원 약속한 대선후보들이 있던데 지지여부에 반영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X 싸질러놓고 '다같이 매꿔보아요'식으로 나서는 거 더이상 그냥 두고 보실건가요? 여러분이 야껴 낸 세금 이런데 쓰라고 내신거 아니잖아요?

 

PS : 이 와중에 도대체 왜 유치하는지 모르겠는 대표적인 행사인 2015년 유니버시아드 대회도 소리소문 없이 광주가 유치해서 준비중이라는 사실. 도대체 해외에 중계조차 되지 않고 국내에서도 관심없는 유니버시아드는 왜 유치했을까요? ㅠㅠ